2. μ's 노래의 「청춘」


- "여름빛 미소로 1, 2, Jump!"는 아이돌스러운 청춘을 묘사하는 건가요.


「그렇죠. 딱 잘라 말하자면 스트레이트한 왕도의 아이돌이에요. 아이돌이기에 우선 수영복부터 입자는 것 같고요(웃음)」


- 그리고, "분명 청춘이 들려올 거야". 여기부턴 많은 감정이 시작하는데요.


「타이틀이 타이틀이니만큼 그렇지요. 이 타이틀도 상당히 좋아해요」


- 이건 좀 더 솔직하게 들어보고 싶은데요, 이 타이틀이랑 가사는 어떻게 나온 건가요?


「저 같은 경우엔 이런 느낌의 가사라는 오더와 곡을 들어봤을 때 곡이 추구하는 리듬감을 바탕으로 가사를 써내려가요. 그리고 부르는이의 본질을 머릿속으로 합쳐보면 팟하고 『이 가사다』하고 영상이 떠올라요. 그 영상에서 떠오르는 걸 가사에 담는 식이에요」


- 하아~ 그렇군요.


「저 혼자 맘대로 쇼트MV가 파앗하고 흘러 나와서 『아, 이거다! 이런 세계다!』 그런 식이죠.」


- 이 곡에서 떠오른 영상은 뭔지 상당히 궁금하군요.


「그, 분위기라고 할까요. 파앗하고 5월무렵의 바람이 불고, 머리카락이 사라락 흔들려요. 『앗! 이마 보인다!』라고 할 정도로요. 이렇게 누르는 듯한 느낌이네요. 스커트가 아닌 이마를 누르는 듯한. 『아앗, 머리가!』하는(웃음) 느낌의, 여자애의 산뜻한 5월. 그런 게 보고 싶다! 이렇게 생각했죠. 마라카스도 꽤 괜찮았네요(웃음)」


- (웃음) "Wonder zone"은, 누군가를 떠밀어주는 곡입니다만, 그것도 청춘의 모티브의 하나일까 싶습니다.


「그건 뭐, 뭐랄까, 고생했죠(웃음). 열심히 시간축을 거슬러 올라가서 제가 여고생이었던 때를 여행하고 왔어요」


- 그 여행에서 찾은 게 가장 잘 드러난 구절이 어딘가요?


「으음...... 《훌쩍 일어나 미소짓자!》일까요(웃음). 여긴 평범한 가사이긴 합니다만, 코토리쨩의 가사이기도 한, 비교적 아름답게 갈무리짓는 가사 같습니다. 『찰카닥하고 맞아들어갔구나』 싶었어요. 이런 곡은 『작사가 하타씨』의 테크닉을 써먹을 수가 없어요. 봉인된 채로 싸워야 되는 카드배틀 같은 거에요(웃음)」


- (웃음) "꿈의 문"은 실은 상당히 눈물짓게 되는 노래 같습니다. 이 곡에서 《청춘의 프롤로그》라는 가사가 있습니다만, 기적의 서막이기도 하지만 「예감」의 곡 같기도 하네요.


「그렇네요. 예감...... 언젠간 끝난다는 것, 그걸 똑바로 그려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 이 시점에서, 『대책없는 청춘』은 아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응응, 그렇지요. 그게 또 사랑스러운 부분이네요』


- "꿈의 문"이 기적의 서막이라고 한다면 "SUNNY DAY SONG"은 청춘의 종착점일까요.


「아아! 응응. 종착점이라는 느낌이 있는데도 슬프진 않다고 할까, 슬픔을 내비치질 않죠. 그 역시 μ's이기에 할 수 있는 거네요. 이것도 그녀들로부터 나오는 솔직한 심정이라는 위치이니만큼, 어렵게 생각할 거 없도록 반복을 꽤나 사용해서 모두가 기분 좋아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작년 특집의 캐스트 인터뷰에서도 화두에 오른 겁니다만, 좋은 기분을 표현한다고 하는데 《좋은 기분》이라고 직접 표현하는 게 꽤 대단하네요.


「하하하, 역시 그렇죠. 이 《좋은 기분》이란 것도 되게 단순한 걸까 싶었습니다만, 아무래도 그녀들에게 정말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어요. 노래하며 작사를 하다보니 『그녀들이 《좋은 기분》이라고 노래하는 걸 모든 모두가 좋은 기분이 될까』 생각이 들게 되더라고요」


- 그렇군요. 돔에서 들어서 좋은 기분이 되었어요(웃음).


「(웃음) 그랬다면 다행이네요」

' > 곡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μ's 노래의 「발견」  (0) 2016.05.24
μ's 노래의 「미열」  (0) 2016.05.24
μ's 노래의 「연애」  (0) 2016.05.23
μ's 노래의 「예감」  (0) 2016.05.22
하타 아키 「μ's 노래를 아우르는 9개의 이야기」  (0) 2016.05.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