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s는 「제게도 있을 곳이 있구나」라고 생각하게 해줬어요. 제가 있을 곳은 여기구나, 하고


멤버로서, 팬으로 μ's에 깊은 애정을 자기 안에 길러온 토쿠이 소라. 그녀에게 있어서 μ's란 사랑하는 음악을 전해준 존재이자, 무엇보다도 소중한 있을 곳이자, 야자와 니코와 많은 약속을 주고받은 시간으로도 있었다. 응원해주는 모두에게 온 힘을 다해 대답해주고, 자기자신도 힘껏 즐겨온 μ's와의 6년간과 동료들에의 마음을 말해주었다.


- 우선은 파이널 라이브에 대해서 이야기를 여쭙고자 합니다. 도쿄돔에서의 라이브를 지금 되짚어보면 어떤 느낌이신가요?


「뭔가 이젠, 상당히...... 정말, 꿈처럼 두루뭉술한 느낌이라서요. 하기는 했던 걸까 싶기도 하고, 끝난 걸까 싶기도 하고, 신기한 느낌이네요. 『파이널 라이브가 끝났다는 실감은 언제 느껴지는 걸까?』라는 느낌이라 모두랑 얘기했었어요. 지금 전혀 실감이 안 나는 것 같네요」


- 연말부터 μ's랑 관련된 상황이 상당히 바빠지면서 엄청났습니다만, 토쿠이씨는 무슨 생각을 하시며 그 시간을 보내셨나요?


「으음, 음악방송 같은 것도 왠지 일상을 넘어선 것 같아서 진짜 신기했어요. 『럭키-!』라는 생각이랑 같이. 왠지 잘 모르겠지만 어쨌건 달리자!는 식이었네요. 시카쨩이랑은 『홍백 발표 때도 전혀 긴장이 안 됐다, 실감이 하나도 안 나서』라고 했고요. 의외로 다들 긴장하면서도 붕 뜬 느낌이지 않았을까요. 지금까지 한순간한순간이 모두 긴장뿐이었던 것만 같은 신기한 느낌이었어요. 주변에선 『야, 홍백가수!』 같은 식으로 말하더라고요(웃음). 그래도 9명은 아마 시작할 때랑 비슷한 마음이었을 것 같은데, 주변만 점점 커져서 오히려 동떨어지게 된 건 아닐까 싶던 순간도 있을 정도엿네요. 개인적으론 굳이 말하자면 기분이 아직 TV 애니메 2기 때 정도라(웃음)」


- (웃음) 라이브를 대비하는 시기안 많은 감정이 들었을 것 같습니다. 가령 지금껏 없었던 가장 큰 스테이지에 선다는 긴장이나 불안감, 혹은 기쁨도 있을 수 있겠고요, 즐거움이나 쓸쓸함도 있을 수 있겠죠. 특히 강하게 느꼈던 건 어떤 걸까요.


「『이걸로 끝인가』하는 건 저~기 맨 아래층에 있는 것 같았고, 그 바로 위층에 라이브까지 시간이 얼마 없어서 『괜찮을까? 시간 안에 다 할 수 있을까?』하는 두근거림도 있었어요. 그리고 맨 위층은 역시 『즐겨야지&즐겁다!』였어요. 준비하는 기간도 멤버들이랑 계속 만나서 밥 먹으며 『마지막인걸』이라 말하고, 연습하는 모습도 많이 사진 찍고, 정말 부활동 마지막 대회를 대비해 모두가 모여있는 듯한 느낌이었네요. 침울한 얘기는 하나도 안 했어요. 아마 다들 그걸 각자 집에 놔두고 왔는지, 모두 모여서 하는 얘기라곤 오늘 케이터링 빵이 맛있다는 정도――」


- (웃음).


「뭐가 몸에 잘 듣는다던가, 이게 몸에 좋다던가(웃음). 정말 일상적인 이야기를 했어요. 그리곤 아무래도 저희들의 스테이지를 관객으로서 볼 기회가 없었던 터라 Printemps 의상 같은 걸 보며 『와아, 멋지다!』라고 했죠. 거기서 관객들의 기분을 동시에 느끼면서도 『릴화 여길 봐줘!』라는 식으로 손을 흔들며 연습했어요. 뭘까요, 역시 애초에 제가 오타쿠였던 것도 있어서 제가 멤버가 아니었더라도 분명 μ's에 푹 빠졌을 거에요. 그래서 노래만 나와도 엄청 달아오르고, 그 순간이 관객으로서 달아올랐던 것 같아요. 그래서 왠지 『일찍 세트리스트를 알 수 있어서 럭키구만!』이라고 생각했죠(웃음). Printemps의 3번째 곡 "sweet & sweet holiday"의 인트로가 흘러나올 때 제 마음은 이미 날뛰고 있었죠(웃음)」


- 하하하.


「Printemps의 3명한테 『이, 이건 불타오르는걸!?』이라고 전해줬어요(웃음)」


- (웃음) BiBi에 대해선 어떤가요? "PSYCHIC FIRE"은 이번 파이널 라이브의 노래 중에서도 회장을 무지하게 달아오르게 했던 곡 중 하나였지요.


2일차의 마지막 노래가 끝날 때까진 울지 않을 거라 결심하고, 마음 속의 야자와에게 선언했어요(웃음)


「그렇죠! "PSYCHIC FIRE"는 정말, 추임새 같은 게 엄청 많았죠. 녹음할 때 얘기했더니 다양한 추임새를 넣어줬거든요. 그 부분에 관객들이 추임새를 넣어줌으로서 처음 완성되는 곡이라는 느낌이라 연습할 때도 즐거웠지만, 본 라이브에선 정신없을 정도로 즐거웠다니깐요. 정말로 BiBi 제국이 완성된 듯한 기분이었어요(웃음). 무지 즐거웠죠. 정말 BiBi는 『돔에서 이렇게 소란 피워도 되나?』싶을 정도였고(웃음) 그런 말을 할 수 있는 것도 BiBi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뭐라고 할까요, 그 3명의 감정이 여과없이 나온 게 아닐까 싶네요. 코믹유닛인가 싶을 정도로요(웃음). "착각 CROSSROADS"에서 내려가는 것도, 연습할 때 나오게 된 얘기었어요. 『아니, 설마 이런 흐리멍덩한 느낌으론 안 할 거잖아?』랬지만, 꽤 그런 느낌이 돼서 『그런 면도 BiBi다운 건가』 싶었네요」


8명을 보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 라이브에서 했던 노래에 대해 여쭤보고 싶은데요, 우선 앵콜 마지막이었던 "MOMENT RING"에는 《끝나지 않는 꿈》 《새로운 꿈》이라는 가사가 있습니다. 토쿠이씨는 이 「꿈」이란 말을 어떻게 해석하고 부르셨던 건가요?


「그렇네요, 끝나지 않는 꿈이란, 정말 이 『러브라이브!』, μ's 자체가 꿈 같은 경험을 많이 했고, 끔도 이뤄왔죠. 진짜 『꿈이었구나!』하는 느낌이 있습니다만, 새로운 꿈은 뭘까 싶었습니다. μ's 한명한명의 앞날일지, 『러브라이브!』의 앞날일지, 아니면 팬 모두의 앞날일지. 『《새로운 꿈》이란 게 뭘까?』 싶었어요. 그런데 전 파이널 라이브가 끝나고 4월이 되니 새로운 꿈을 만들자, 새로운 목표를 세우자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새로운 꿈이 뭘까?』라고 생각하던 그 때부터가 새로운 꿈이라고 할까요. 노래할 땐 새로운 꿈은 4월 2일 이후에나 알겠지!라고 생각했어요(웃음)」


- (웃음) "우리들은 하나의 빛"은 작년 극장판 특집 좌담회에서 「9명을 위해, 9명끼리만 부르고 싶다」라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게 상당히 강한 인상을 남겼는데요, 그 때 토쿠이씨가 특히 그렇게 말씀하셨죠.


「응, 말했었죠」


- 그런데 돔에선 회장에 있던 모두가 불러주지 않았습니까. 그 마지막 대합창을 보고 어떻게 생각하셨나요?


「대합창을 보고...... 『그런가, 모두 μ's였구나!』라고 생각했네요(웃음). 그 전에도 가장 마지막 곡을 관객들이 불러주는 경우는 있었지만, 저흰 그 순간을 완전히 잊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모두가 불러주는 게 정말 예상외였고............ 모두가 있었기에 μ's였구나, 9명끼리만 부르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딱 9명만이 μ's인 건 아니었구나, 싶었어요. 모두들 같은 마음으로, 그 마음을 공유하며, 모두가 하나가 되었네요」


- 하나――?


「의 빛으로요(웃음). 하나의 빛이 되었다고 생각했어요. 그래도, 모두 그렇게 노래해주면 저희는 당연히 운다고요. 2일차는 울게 된다고 치더라도 『1일차는 절대 울지 않아!』라고 결심했는데 『그만두게!』라고 생각했어요」


- 하하하.


「『1일차에서 모두가 그렇게 합창하면 울게 되잖아!』라는 기분도 있었고, 한편으론 그렇게, 1일차는 견디자는 마음이 셌거든요. 그래서 『모두의 마음은 알았어! 그런데! 참을 거야!』라는 마음이었죠」


- 1일차는 끝끝내 참았다, 이건가요.


「1일차는 참았어요. 그건 야자와랑 약속했거든요(웃음). 『울지 않아!』라고 결심했어요」


- 그에 대해 야자와는 뭐라고 하던가요?


「야자와는 『당연하지!』라던대요(웃음). 솔직히 모두 그랬겠지만, 3월 30일에 리허설하던 때 『μ's는 여기부터 시작했어!』라는 처음 알파카 영상이 나올 때, 갑자기 다들 뚝뚝 눈물을 흘렸어요. 『아, 정말 하는구나』하는 실감이, 갑자기 거기서 와닿았거든요. 저도 울어버렸고, 릿삐랑 다들 울었고요. 돔에서 한다는 마음이 들자 이젠 툭하면 울 것 같았어요. 5시간 하는 동안 계속 울 만한 거리들이 있어서 언제든 눈물이 흘러넘치려고 했지만, 역시 『웃게 하는 게 일이다!』라고 니코쨩도 얘기했으니까요. 2일차 마지막 노래가 끝나기 전까진 울지 않겠다고 결심했고요. 마음 속의 야자와에게 『그렇게 하려는데!』라고 선언했죠(웃음). 이번에 제 안에 그 약속을 지키겠다는 마음이 컸어요」


- 무척 좋은 이야기 아닌가요. 야자와와의 약속(웃음).


「아하하하! 야자와와의 약속했죠. 1일차가 끝났을 때도 관객들이 노래하는 걸 보고 우는 멤버들이 있었거든요. 그래도 기본적으론 모두 울지 않겠다고 했어요. 모두가 그랬죠. 모두가 언제든 울 만한 거리가 있는 상황이었는데도, 그런 생각이 강했어요」


- 멤버 중에서 울지 말자고 얘길 했던 건가요?


「했었죠. 『울지 말자!』라고요. 저는 정말 눈물샘이 약해서 언제 흘러나올지 모른다는 느낌이었어요. 그래서 1일차 마지막에 『운 사람도 있었지만, 뭐 괜찮아, 울면 안 돼!』라고 다시금 확인했어요. 『우는 건 내일, 노래 다 부르고야!』라고 야자와와의 약속을 모두랑 살짝 공유했죠(웃음)」


- 하하하.


「『가능한 한 참자』라는 거였지만 『다 부르고 난 다음엔 자유입니다!』라는 식이었어요. 그래서 2일차에 『그럼 ♪좇아왔어 라는 마지막 가사에선 울어도 돼?』라고 간도 봐보고요(웃음). 그래도 역시 마지막엔 9명이 모이고 싶네, 싶었죠」


- 원형으로 모였던 거 말씀이시군요.


「그렇게 모이자는 식으로 애매하게 말은 했었어요. 확실하게 정한 건 아니었지만요. 아무래도 노래가 끝나니 울게 돼서, 우선 모두에게 『고마워!』라는 마음을 손을 흔듦으로써 전해줬어요. 그 다음은 9명이서, 8명에게 마음을 전해주고 싶어서 9명이서 모였던 거죠. 와, 엄청 울었어요(웃음). 대통곡했네요. 그래도 니코쨩과의 약속은 지켰구나 싶었어요」


- 토쿠이씨는 작년 좌담회에서 "여름빛 미소로 1, 2, Jump!"에 대해 속마음을 말씀해주셨잖아요. "나츠이로(夏色)"에서도 꽤 위험하지 않았던가요?


「하아, 위험했죠. 한곡한곡, 가사를 부를 때마다 『아, 이제 이 부분, 다신 부를 일 없겠지』라고 생각하며 노래했으니깐요! 『아, 이 안무도 이젠 평생 할 일 없겠지』라고 생각하니 점점 이렇게, 걸어온 뒤쪽의 다리가 무너지는 듯한 느낌. 2일차엔 특히 쩌억하고 갈라져 무너지는구나, 하는 느낌이었네요」


- 그럼 그게, 좀 더 하고 싶어, 평생 하고 싶어, 라는 거랑은 또 다른 거군요. 무론 그런 마음도 있었겠지만요.


「그렇죠. 정말 해냈다는 마음이 상당히 컸던 것 같아요」


- 라이브를 끝마치고, 다음날 아침 이야기를 듣고 싶은데요, 4월 2일 아침에 일어나서 무슨 생각이 드셨나요?


「『에? 끝났어?』라는 생각이었어요(웃음). 뭐라고 할까요, 꿈인지 현실인지 모르는 것 같은 그런 기분이었네요. 『오늘부턴 라이브 연습도 안 하는 거야?』라고 생각이 드니 뒤통수를 한 대 얻어맞은 느낌이었어요. 딱 뒤통수를 맞은 느낌이었네요. 얼마나 커다란 게 빠져나간 건지 모르겠다고 할까요, 믿기 힘들었죠. 아까 말했던 것처럼, 엄청 시차가 있는 저희인지라, 아직도 꿈에서 라이브 연습을 하곤 해요. 꿈을 꾸게 되면, 실감이 안 나는구나 싶고......」


- 돌아가고 싶으신가요?


「으음, 돌아가고 싶다고 할까요, 8명을 보고 싶다고 생각해요...... 죄송합니다......」


- 내일 만나잖아요(웃음) (이 취재는 전원 촬영 전날에 실시).


「(웃음) 그렇네요! 내일 만나네요, 응」


사랑하는 동료가 이루고 싶다고 하는 건, 나도 이루고 싶다! 라고 많이 생각했어요


- 이제부턴 니코와 지낸 6년간, 이라는 테마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러브라이브!』가 시작하던 당시, 「내심 이렇게 되는 건 아닐까?」라던가 「나는 이런 작품으로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다」라고 끓어오르는 마음이 각자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토쿠이씨는 무슨 생각을 하셨나요?


「저는 정말, 당시에 갓데뷔했었는데요, 어쨌건 니코쨩이 귀엽게 나가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맨 처음에 개개인의 자기소개도 제가 생각하는, 제가 그리는 가장 귀여운 애의 이미지를 내보내자는 마음이었어요. 『모두에게 귀엽네라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이라고 생각하고, 내놨었죠」


- 토쿠이씨에게 있어서 야자와 니코가 평생 잊을 수 없는 소중한 존재가 되었으리라 확신하는 순간은 언제였을까요.


「그렇네요, 역시 TV 애니메 1기 때, 한명한명의 마음 속까지 처음 볼 수 있었어요. 니코쨩이 어떤 식으로 살아왔는가를 파고들게 됐고, 거기서 여러가지로 알았죠. 그 때 확 친근감이 느껴졌고―― 『소중히 하고 싶어!』라고 생각했네요. TV 애니메에서 각자에 대해 잘 알게 되었을 때, 딱 달라붙게 되었다는 느낌은 들어요. 그 때까진 연기할 기회도 적었고, 노래는 노래대로 부르는 거고, 스테이지에 설 때도 야자와 니코로서라기보다는 아마 토쿠이 소라로서라는 느낌이 강했던 거 같아요. 뿐만아니라 에미츤이랑 노래한다는 느낌이었고, 그런 이미지쪽이 강했던 거 같아요. 그래도 TV애니메화가 되고부턴, 스테이지에 설 때도, 역시 (CV : 토쿠이 소라)구나, 연기의 일종이구나라고 확 느껴졌어요」


- 토쿠이씨가 요 6년간 니코에게 받은 것, 니코가 준 것 중에서도 가장 소중한 건 뭐라고 생각하나요.


「뭘까요, μ's에겐 청춘을 받았고, 니코에겐 동료를 받았다는 느낌일까요. 여러모로 『니코쨩이 좋아요!』라는 사람이 많이 생겨서 동료가 잔뜩 늘었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그게 정말 니코쨩 덕분이구나 싶어요」


- 그 동료에는 괜객이나 응원해주는 사람도 포함되는 건가요?


「그렇죠」


- 그럼 그 동료들에게 받은 건 뭔가요?


「그저, 사랑이죠. 동료, 응원해주는 사람도 많이 늘었고, 저도 한 명의 팬으로서 『러브라이브!』에 사랑을 쏟았으니까요. 다함께 응원하고, 다함께 좋아하고, 다함께 서로 『사랑해!』라는 마음을 말하고, 소리치는, 그런 상황을 만들어줬다고 생각해요」


- 멤버끼리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도 들어보고 싶은데요, 6년간 함께 지내는 동안 나눈 대화 중에서, 어떤 게 인상에 남던가요?


「2년 전이었던 것 같은데요, μ's의 꿈으로서, 오리콘 1위를 하고 싶다던가, 홍백에 출장하고 싶다는 꿈이 스태프들 사이에 있는 것 같다는 얘길 들었어요. 그 때 에미츤이 『나는 그걸 이뤄주고 싶어』라고 했었어요. 그걸 듣고...... 『사랑하는 동료가 이루고 싶다고 하는 건, 나도 이루고 싶어! 그러니 에미츤이 바라는 스태프들의 꿈을 어떻게든 나도 이뤄주고 싶어!』라고 강하게 바랐던 때가 있네요. 인생에서 그렇게까지 다른 사람에 대해서 강하게 바라기가 힘들잖아요. 그래도 역시 한명한명이 강하게 바라니, 보이지 않더라도 힘이 되리라 믿고, 저도 결국 『오리콘 1위를 할 수 있도록!』하고 강하게 바라게 되었어요. 그래서 얼마 지나지 않아 진짜로 오리콘 1위를 하고, 홍백도 결정돼서 『굉장하다! 바라니까 이뤄졌구나』라고 생각했어요」


- 그럼 6년간 쭉 함께 해온 8명의 멤버에게 아직 말하지 않았지만, 전해주고 싶은 건 있으신가요?


「저는, 정말 다른 모두를 너무 존경해요. 이렇게 많은 것들을 뛰어넘기도 했고, 연습 때문에 나날이 만나기도 하고, 누구에게든 『아, 대단해!』라고 생각한 게 있었고, 9명을 위해 힘내자!라고 생각했던 순간도 있었거든요. 저도 처음엔 낯을 가려서―― 꽤 마음이 닫아두는 편인데도(웃음), 그런데도 μ's는 『제게도 있을 곳이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해준 것 같아요. 제가 있을 곳은 여기구나하고 안심도 되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찾을 수 있게 됐다고 할까요」


- 그렇군요. 그렇다면 토쿠이씨 자신은 그 때까진 있을 곳이 딱히 없었던 건가요?


「그렇네요. 비교적 딱히 머무를 곳도 없이 자라왔고, 그리 친구가 많은 편도 아니었어요. 그래도 『내게도 어엿히 있을 곳이 있구나. 내게도 다른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게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안심하게 되면서 엄청 존경하게 되고, 좋아하는 부분이 늘고 했어요. 왠지 앞으로의 삶도 무척 기대하게 된 것 같아요. 모두에게 즐긴다는 것의 즐거운 점이라던가, 힘들어도 연습하는 것, 정말 여러가지로 배워왔고, 그게 청춘 이상의 청춘이었다고 할까요. 정말로, 따스한 시간이었다고 할까요. 동료를 위해 뭔갈 해주고 싶다던가, 무언갈 해줘서 항상 고맙다고 생각하게 되는 마음은, 앞으로도 평생 잊지 않고 살아가고 싶습니다」


- μ's는, 인생은 즐거운 거라는 걸 토쿠이씨에게 가르쳐준 곳이군요.


「그렇네요. 그게 정말 커요」


- 정말 소중한 곳이군요.


「그렇네요...... 하아~......」


- 그럼 마지막입니다. 도쿄돔에서 파이널 라이브를 끝마치고, 마지막까지 해냈습니다. 토쿠이씨에게 있어서 지금 『러브라이브!』란, μ's란 무엇인가요? 덧붙여 TV 애니메 2기가 끝난 직후인 재작년엔 「μ's의 모두와 함께 청춘했습니다! 최고의 시간 고마워」. 작년 극장판 때는 「청춘」이라고 대답해주셨습니다.


「역시, 청춘은 무조건 들어가겠지만............ 정리하자면 『끝나지 않는 청춘! 고마워! 사랑해!』일까요(웃음). 니코쨩네는 앞으로도 평생 변하지 않고, 빛바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도 정말...... 많은 일이 있었지만, 모두 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 Recent posts